Windows XP와 같은 32bit 시스템의 최대 메모리 한계는 4G이다. 2^32가 4*1024*1024*1024이기 때문에 생기는 근본적인 문제로 가장 쉽게 해결하는 방법은 64bit OS로 버전업 하는 방법이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하기 힘들 수 있다.
게다가 윈도우에서 메모리 영역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4G도 모두 사용할 수 없고 일반적으로 3기가 정도만 인식되게 된다. 그래서 여러 블로그나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메모리를 확장할 수 있다고 얘기하지만, 생각처럼 잘 되는 것 같지는 않다.

여기 있는 방법은 다른 PC에서 전혀 테스트 하지 않았고, 오직 사용중인 PC에서만 테스트 하였음을 밝혀둔다.

PC 사양

  • Lenovo X61t 4G 메모리
  • Windows XP Tablet Edition SP2

기본 아이디어

boot.ini파일에 /PAE 옵션을 추가하면 대용량의 메모리에 접근이 가능해 진다. (http://support.microsoft.com/kb/283037)
하지만, H/W에 따라서 Windows에서 바로 인식이 될 수 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 있다. 불행히도 X61t는 인식이 되지 않았다. 시스템 등록 정보는 다음과 같다

램드라이브

그러던 중 OS에서 인식되지 않은 영역을 램드라이브로 잡아서 페이징 영역으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얘기를 웹사이트에서 찾았다.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tips&no=11486&category=)

그래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작업을 진행하였다.

1. boot.ini에 /PAE를 추가한다. 완료 후 재시작하면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2. Gavotte Ramdisk(http://www.chweng.idv.tw/swintro/ramdisk.php)를 다운 받는다.

3. 프로그램의 압축을 푼다.
 
4. ram4g.reg를 병합한다.

5. ramdisk.exe를 실행한다.

6. OS에서 인식되지 않은 영역을 할당한다. Meida Type은 fixed media로 설정한 후 Install Ramdisk를 클릭한다.

7. 재시작이 필요하다고 하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 준다.

8. 필요에 따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임시파일 영역, 인터넷임시 파일, 페이징 영역으로 사용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thinknot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