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 -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 8점
황농문 지음/랜덤하우스코리아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지난주 부터 읽기 시작한 몰입 관련 서적 중 두번째로 서울대학교 황농문 교수의 개인적인 경험을 위주로 서술된 실전 몰입 서적이다.
칙센트미하이의 몰입의 즐거움이 교과서라면 이책은 참고서나 문제집과 같은 책이다. 가볍게 읽을 만 하고 머리를 많이 써야할 필요는 없다.
그렇다고해서 책의 내용이 가치가 없다는 말은 아니다. 여러가지 몰입에 대한 경험 및 저자가 생각하는 몰입 관련 내용이 나오고 마지막으로 몰입에 다다르는 현실적인 방법을 다섯 단계로 나누어서 서술하고 있다.

1. 생각하기 연습
풀리지 않는 문제를 20분간 생각한다, 하루에 5번, 2주 이상 연습한다.

2. 천천히 생각하기
풀리지 않는 문제를 2시간 동안 생각한다. 하루에 한번 2주 동안 연습한다.

3. 최상의 컨디션 유지
좋아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매일 1시간씩 한다. 풀리지 않는 문제를 매일 2시간 동안 생각하고 일요일에는 하루종일 생각한다.

4. 두뇌 활동의 극대화
풀리지 않는 문제를 7일간 생각한다.

5. 가치관의 변화
한 달 이상의 지속적인 몰입체험

사실 4단계와 5단계의 경우 일반적으로 직장인이 실천하기는 쉽지가 않지만, 1단계부터 3단계까지는 의지만 있다면 바로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3단계까지 도달하게 되어 저자가 주장하는 몰입 체험 및 그 가치를 확인하게 되면 이미 가치관의 변화가 생기고 4단계 5단계를 위한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을 것 이다.

이달 초부터 시작한 아침형 인간의 삶에 몰입을 추가해 보아야 겠다. 당장!!

장점 : 몰입에 대한 현실적인 가이드 북

단점 : 주변에서 이책을 구입한 후 다 읽었다는 사람을 한명도 찾지 못할 만큼 잘 와 닫지 않는 내용. 사질 개인적으로는 많은 부분을 느꼈고 옛날 생각도 조금 나서 재미있게 읽었다.

Posted by think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