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ub4dos와 grub2는 Linux의 multiboot을 지원하기 위한 모듈(?)이다.

대략 검색해본 결과 grub는 더이상 사용안되고 grub2가 사용된다고 한다.

USB로 ubuntu installdisk를 만들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window pe와 복구 디스크와 함께 사용하려고 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ubuntu는 grub2를 사용하고 기존에는 grub4dos를 사용)

기존에는 window pe와 복구 디스크를 부팅하기 위하여 grub4dos를 사용하고 었었는데 grub2로 옮겨가려니 메뉴얼을 좀 읽어야 할 듯 해 보였다. 

여러가지로 귀찮아서 grub4dos에서 grub2를 읽으면 안될까 생각이 들어 구글링을 좀 해보았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grub4dos로 잘 동작하는 USB의 마지막 파티션에 ubuntu 설치 USB 파티션을 복사한다.  (acronis 같은 툴을 이용하면 된다.)
2. grub2에 있는 grub-install을 이용하여 core.img를 생성해야 한다. 이 작업은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2-1. ubuntu가 설치된 PC로 부팅을 하고 usb를 인식시켰다.
2-2.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을 실행시켰다.
grub-install --recheck --no-floppy --root-directory=/media/PENDRIVE/ --grub-setup=/bin/true /dev/sdb 
2-3. USB이 /boot/grub에 core.img와 여러 파일들이 생성되었는지 확인한다.
2-4. loopback.cfg를 복사해서 grub.cfg로 변경한다.
3. USB의 첫번째 파티션에 있는 menu.lst파일에 다음과 같은 항목을 추가한다.


title Ubuntu (hd0,3)
root (hd0,3)
kernel /boot/grub/core.img

4. 부팅해본다.






Posted by thinknote
VMWare로 되어있는 Mac OSX 10.6.2를 i5 CPU를 사용하는 PC에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를 만날수 있다.

A virtual CPU has entered the shutdown state. This would have caused a physical machine to restart. This can be caused by an incorrect configuration of the virtual machine, a bug in the operating system or a problem in the VMware Workstation software

구글링을 해본 결과 정확하지는 않지만 Mac OSX 10.6.4부터 i3, i5, i7을 지원한다고 한다.
10.6.4를 사용하면 해결되지만, 특정 버전의 Safari를 테스트한다든지 여러가지 목적으로 10.6.2를 사용하고 싶으면 아래 옵션을 Leopard.vmx 에 추가하면 된다.

cpuid.1.eax = "0000:0000:0000:0001:0000:0110:1010:0101"

구글링하면 나오는 다른 여러가지 방법(vmx파일의 다른 부분을 수정하는 것 부터, F8 누른 다음 입력해야 할 명령어 등)들은 모두 무시해도 상관 없다.




Posted by thinknote